자취생B

[읽는중] 아웃라이어 본문

[읽는중] 아웃라이어

page_____ 2022. 1. 5. 18:02
728x90
반응형

 

마태복음 효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 태어난 시기를 고려하지 않고 선발된 학생들간의 실력차에 대한 사례가 담겨있었는데,

  그렇다고 이 글을 읽고 시스템을 개선할 곳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최고 중의 최고는 그냥 열심히 하는 게 아니라 훨씬, 훨씬 더 열심히 한다.

1만 시간은 대략 하루 세 시간, 일주일에 스무시간씩 10년간 연습한 것과 같다. 물론 이 수치는 '왜 어떤 사람은 연습을 통해 남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내는가' 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설명해주지 못한다. 그러나 어느 분야에서든 이보다 적은 시간을 연습해 세계 수준의 전문가가 탄생한 경우를 발견하지는 못했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것은 1만 시간이 엄청난 시간이라는 점이다. 성인이 아닌 경우, 스스로의 힘만으로 그 정도의 연습을 해낼 수는 없다. 격려해주고 지원해주는 부모가 필요하다. ... 가난해서도 곤란하다. 

 

... 돌아왔을 때는 아주 훌륭해졌습니다. 지구력만 익힌 게 아닙니다. 수많은 곡을 익혔지요. 

 

그 모든 기회를 통해 빌 게이츠가 추가적인 연습시간을 얻었다는 점이다. 

 

/ 하긴. 흔한 예로, 우리나라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운동선수들이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더라면 이런 취급을 받지 않았을거라는 얘기가 떠오른다.

 

크리스토퍼 랭건

시험을 보는 도중에 잠깐 졸긴 했지만 SAT에서 만점을 받았다.

/ ...???

 

레이븐의 누진행렬 Raven's Progressive Matrices

 

백만 명 중에 한 명 나올까 말까한 지능의 소유자. 그래서 그게 어쨌단 말인가? 만약 그가 진정한 아웃라이어로 거듭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충분히 알고 싶다면, 우리는 그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아이들은 어른의 세계와 분리되어 있으며 부모는 아이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 노동계급 가정의 소녀는 방과 후에 합창단에서 노래를 부르지만, 그것은 스스로 등록한 것이고 늘 자기 발로 걸어서 연습하러 간다. 

/ 누구의 강요 없이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냥 관심이 없었던 거였군...

  읽으면 읽을 수록 슬퍼지는 이유는 뭐지. 허허... 뒤에 가면 생각이 바뀌는 글들이 있으려나.

  더이상 어떻게 할 수 없는 기회의 시기와 가정환경에 대한 글이라 씁쓸했다.

  개인을 위한 책이 아니라 사회를 향한 책인가.

 

크리스 랭건.

 

지금쯤 독자 여러분이 이런 식의 성공스토리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으면 싶다. 

 

그들은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겠다는 희망 따위도 없이 앞날이 뚜렷하지 않은 분야를 선택했다. 하지만 그들이 선택한 분야에서 그야말로 붐이 일어났고, 그들은 이미 1만 시간의 훈련을 치른 다음이었다. 그들은 완벽하게 준비가 되어 있었다. 유태인이라는 정체성. 운이 좋기도 했지만, 사실 그들 스스로 엄청난 노력을 했다. ... 일을 따내려던 그들의 노력과 열의, 상상력, 그리고 기회를 활용하는 능력은 단지 운으로만 설명할 수 없는 요소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르셋  (0) 2022.01.13
하루10분 꼼수 살림법  (0) 2022.01.12
버티는 삶에 관하여  (0) 2022.01.04
탈코일기 2  (0) 2021.12.22
[읽는중] 이제는 오해하면 그대로 둔다  (0) 2021.12.22